이근 나이 우크라이나 의용군 참전 전사 죽음 사망설 루머 국적 키 학교 학력 결혼 아내 부인 인스타 가짜사나이 예비군 훈련 협찬

이근 나이 우크라이나 의용군 참전 전사 죽음 사망설 루머 국적 키 학교 학력 결혼 아내 부인 인스타 가짜사나이 예비군 훈련 협찬

국제의용군으로 참전하겠다며 현재 전쟁 중인 우크라이나로 간 해군특수전단(UDT) 대위 출신 유튜버 이근 씨가 사망했다는 루머가 퍼져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근의 사망설에 대해 우크라이나어 문건을 근거로 하고 있지만, 이 문건 자체에 심각한 오류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근은 1984년 3월 22일 생으로 올해 나이 39세로 국적은 대한민국이다.

 


신체 키 173cm 몸무게 70kg이고 학력은 존F.케네디 고등학교, 버지니아 군사대학 현대언어문학 학사이다.

가족관계로는 결혼한 배우자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슬하에 자녀는 공개되지 않았다.

 


군대는 대한민국 해군 특수전전단 대위로 전역했다. 이근 인스타는 rokseal이다.

 


이근은 해군 특수전전단(UDT/SEAL) 출신 군사 안보 컨설턴트 및 유튜버이다. 현재는 우크라이나 국제 국토방위 군단 소속의 의용군으로 활동 중이다.

 

 


이근은 최근 '국제의용군'으로 참전하겠다며 전쟁 중인 우크라이나에 입국한 사실을 알려 주목을 받았다. 외교부는 여행경보 4단계(여행금지) 지역으로 지정된 우크라이나에 입국한 이근을 상대로 형사고발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디시인사이드 등 여러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 인근에서 특수작전을 수행하던 한국인 3명이 사망했다는 내용의 게시물이 올라왔다.

 


게시물은 우크라이나어 원문과 그 한글 번역이 결합된 형태로 한글 번역본에는 “한국해군투수전부대 전역자로 알려진 이모대위와 그의 팀인걸로 확인됐습니다”라고 적혔다.

 


이 게시물을 토대로 2차 가공된 일부 게시물에는 이씨가 국제의용군에 합류했다는 소식을 전한 현지 군인의 트위터가 추가되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번역이 잘못됐다고 지적하며 해당 문서의 진위를 의심했다.

 


실제로 해당 게시물에서 '이 모 대위'라고 번역한 우크라이나어는 번역기로 확인한 결과 전혀 다른 결과가 나왔다.

 

 


게시글이 우크라이나어를 한글로 옮겨 놓은 것이 아니라 한글을 우크라이나어로 번역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 잇따랐다.

 


외교부도 우크라이나 내 한국인 사망 공식 발표가 없다. 외교부는 이근 전 대위와 함께 출국한 한국인 2명을 상대로 고발장을 접수한 상태다.

 


한편, '우크라이나 국제의용군'에 참여하겠다며 최근 출국한 해군특수전전단(UDT/SEAL) 출신 유튜버 이근 전 대위가 과거 '예비군' 훈련에는 불참했던 전력이 재조명되고 있다.

 


또 출국 당시 협찬받은 캐리어백 회사의 제품도 소개했다는 점도 도마에 올랐다.

 


이근은 과거 자신의 페이스북 게시글에 그의 지인이 페이스북 댓글 창에 "켄(이근)도 못 피해가는 예비군"이라는 글을 남기자 "한 번 안 갔다가 체포되고 경찰서에서 조사받았어요"라는 댓글을 남기며 과거 예비군 훈련에 불참했다는 사실을 밝혔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