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현희 나이 키 고향 학력 성형 결혼 남편 공효석 직업 딸 공하이 펜싱 아카데미 레전드

남현희 나이 키 고향 학력 성형 결혼 남편 공효석 직업 딸 공하이 펜싱 아카데미 레전드

펜싱계의 레전드 땅콩검객 남현희가 퍼펙트라이프에 출연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전 국가대표 남현희는 화려한 경력에도 워킹맘은 쉽지 않은데 딸이 좋아하는 음식을 만들기에 도전을 했지만 역시 쉽지 않다.

 


오늘은 남현희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남현희는 전 펜싱선수이고 1981년 09월 29일 생으로 올해 나이 40세로 고향은 경기도 성남 출신이다.

신체 키 157cm, 몸무게 44kg, 혈액형 A형이고 학력은 금빛초등학교, 성남여자중학교, 성남여자고등학교, 한국체육대학교 체육학과 학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석사이다.

 


가족관계로는 배우자 남편 공효석(1986년생), 딸 공하이(2013년생)가 있다.

런던 올림픽이 끝난 후 5세 연하의 LX한국국토정보공사 소속의 현재 사이클 선수인 공효석과 결혼하여 2013년 4월 25일에 딸 공하이를 출산하였다.

 

 

남현희는 중학교 때부터 칼을 잡기 시작했으며, 성남여자고등학교 시절부터 펜싱 유망주로 부상하였다.

 

 


2005년 세계 선수권 대회 여자 플뢰레 단체전에서 우승했으며, 2004년 아테네 올림픽에 국가대표로 참여했다.

2006년 도하 아시안 게임에서는 여자 플뢰레 개인전과 단체전에서 금메달을 땄고 4년 뒤 2010년 광저우 아시안 게임에서 금메달을 따며 2연패를 달성했다.


2018년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 게임 단체전 동메달을 획득한 후 국가대표팀에서 물러났으며, 통산 국제대회 메달 99개를 획득했다. 2019년 10월 7일에 제100회 전국체육대회를 끝으로 현역 은퇴를 선언했다.

2020년 6월 6일 강남구 자곡동에 펜싱 아카데미를 열고 후진 양성을 시작했다.

 


남현희는 불리한 체격 조건을 극복하고 20년 간 대표팀에서 활동한 대한민국 여자 플뢰레의 간판 선수였다.

남현희는 '사람이좋다'에 출연해 “운동할 때 눈이 찔려 쌍꺼풀 수술을 하게 된 것”이라며 14년 전 ‘성형 수술 파문’을 언급했다.

 


그는 2006년 성형 수술을 받았고 당시 감독에게 사전 허락을 받았으나, 회복 기간 태릉선수촌 훈련에 불참한 것이 문제가 됐다.

그는 “성형 수술을 허락해준 선생님을 자른다고 엄포를 놔서 제가 힘들어지는 선택을 했고 ‘2년 자격 정지’ 징계를 받았다”며 “사실상 선수 그만 두라는 말과 같았다”고 말했다.

 

 


대한펜싱협회는 ‘무단 성형 수술’로 보고 이같이 징계했는데 남현희는 이의 신청을 했고, 사전 허락을 받은 점과 수술 필요성 등이 인정돼 징계 수위는 낮아졌다.

 


2006년 1월 대한펜싱협회 상벌위원회로는 남현희에 징계 수위를 낮춰 ‘국가대표 자격 6개월 정지’를 확정했다.

당시 ‘운동 선수의 성형’이라는 눈길로 일부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는 이들도 있었고, 사회적인 파문이 일었다.

 


남현희는 “펜싱에 망신을 줬다는 느낌이 들었다”며 “그 때는 정말 죽고 싶었고, 처음으로 펜싱을 그만두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고 밝혔다.

남현희 남편 ​공효석은 사이클선수이고 1986년 01월 01일 생으로 올해 나이 35세로 고향은 경기도 성남 출신이다.

 


신체 키 180cm, 몸무게 60kg, 혈액형 B형이고 학력은 성화대학, 초당대학교, 수원대학교 대학원을 다녔다.

공효석은 금산군청에 소속되어 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