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이 알고 싶다 음원 사재기(음원차트조작) 의혹 거론된 가수는?

'그것이 알고 싶다'의 음원 사재기 의혹 보도로 후폭풍이 거세다.

지난 4일 방송된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조작된 세계 음원 사재기인가? 바이럴 마케팅인가?'라는 부제로 최근 논란이 다시 불거진 음원 사재기에 대해 다뤘다.


방송에 따르면, 2018년 4월 JYP엔터테인먼트 소속 걸그룹 트와이스, YG엔터테인먼트 소속의 보이그룹 위너, SM엔터테인먼트 소속의 보이그룹 엑소-첸백시(EXO-CBX) 등 3대 대형 기획사의 아이돌이 신곡을 출시했다.

당시 비교적 인지도가 떨어지는 리메즈 엔터테인먼트 소속 닐로의 신곡 ‘지나오다’가 3대 기획사의 신곡들을 제치고 음원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해 사재기 논란이 빚어졌다.


닐로의 곡이 당시 큰 인기를 모은 김연자의 ‘아모르파티’까지 제치고 50대 음원 차트까지 석권하면서 음원 사재기 의혹은 더욱 커졌다.

이 같은 의혹에 닐로 소속사는 문화체육관광부에 관련 조사를 요청했고, 이렇다 할 증거를 찾을 수 없었다는 결론이 나면서 사태는 일단락됐다.


음원 사재기(음원 차트 조작) 의혹이 일었던 가수 송하예, 닐로, 바이브, 황인욱, 임재현, 장덕철, 전상근 측 등은 입을 모아 "바이럴 마케팅 효과일 뿐"이라고 항변하면서 강력 부인했다.

가수 송하예 측은  "진짜 어떤 미친 XX 하나가 올린 것 때문에 이런 파장이 일어난 건데 내 음원을 팔면 수십억 받는다"라며 "그런데 굳이 (음원차트 조작을) 할 이유가 1도 없다"라고 분노했다. 함께 거명된 닐로(본명 오대호)는 소셜미디어(SNS) 계정 댓글란을 폐쇄했다.


하지만 술탄 오브 더 디스코, 타이거JK, 말보 등 가수들은 음원 사재기 제안을 받은 일화를 털어놓으며 관련 브로커들이 실제로 존재함을 증언했다.

 


그리고 실제로 연예기획사와 홍보대행업체를 연결해주는 브로커가 인터뷰에 나서 “한마디로 페이스북 픽은 그냥 ‘이런 식으로 올라간다’라고 포장을 하는 방법”이라고 사재기 방식에 관해 설명했다.

 


가수 아이유는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인스타그램에 ‘그것이 알고 싶다’ 방송분을 캡처한 사진을 올리고 “그래도 하지 맙시다 제발”이라고 썼고 선미 역시 해당 방송을 봤음을 밝히며 못마땅한 이모티콘을 사용하며 분노를 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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