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건 나이 근황 음주운전 본명 고향 키 학교 학력 소속사 인스타 군대 혼혈 집안 가족 고모 조수미 여자친구

유건 나이 근황 음주운전 본명 고향 키 학교 학력 소속사 인스타 군대 혼혈 집안 가족 고모 조수미 여자친구

배우 유건이 심야 음주운전으로 입건되어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유건은 지난 7일 자정 서울 용산구 이촌동에서 음주운전을 한 혐의(도로교통법 위반)로 검거돼 조사를 받았다.

 


유건은 본명 조정익, 1983년 01월 21일 생으로 올해 나이 40세로 고향은 미국 애리조나이고 국적은 대한민국이다.

 


신체 키 178cm, 몸무게 66kg 혈액형 AB형이고 학력은 서울예술대학교 방송연예과, 건국대학교 영화예술학과를 다녔다.

유건은 과거 고모에 대해 '성악가 조수미'라고 밝혔다.

 


유건은 "사실 내 본명은 조정익이다"며 "아버지쪽 오촌 고모다"라며 성악가 조수미와의 관계를 설명했다.

 

 


2006년 KBS 드라마 '안녕하세요 하느님'로 데뷔하였다.

 


유건 인스타는 iggie9621이고 현재 비공개계정이다.

1997년 OPPA라는 그룹을 통해 가수로 데뷔하였고 그룹 해체 후 대학에 진학하여 학업에 집중한 뒤 2006년 배우로 데뷔했다.

 


배우로 전향 후 '지성이면 감천' '달콤한 원수' '검사 프린세스' '유나의 거리' 등에 출연했다.

 


원래 미국 애리조나 태생으로 미국 시민권자였지만 병역 의무를 위해 미국 시민권을 포기하고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한 것으로 알려져 있었다.

 


생활에 여유가 없어 미국으로 돌아갈 시기를 계속 놓쳐 대한민국 국적으로 바꿨다고 제대한 후 언급한 바 있다.

 


유건은 선 굵은 외모로 한때 '제2의 원빈'으로 불린 적도 있다. 그는 한 매체와 인터뷰에서 "원빈 뛰어넘는 사람이 되겠다"는 말도 했다. 

 

 


2011년 육군 운전특기병으로 입대해 제3야수교에서 운전교육을 받게 되었다. 이후 야수교 훈육조교로 복무하다가 연예병사로 차출된 것으로 보여진다.

 


이유를 불문하고 병역의 의무를 성실히 이행한 것은 높이 평가받을만 하다.

경찰은 음주운전 신고를 받고 출동해 유건의 음주 여부를 측정했고, 당시 유건의 혈중알코올농도는 면허취소(0.08% 이상) 수준으로 파악됐다.

 


과거 유건은 7살 연하 일반인 여성과 열애를 인정해 관심을 받은 바 있다.

 


당시 소속사는 "7살 연하 일반인 여성과 3개월 째 교제 중"이라고 밝히며 "교제를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아 결혼을 언급하기에는 이르다. 따뜻한 시선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유건은 2009년 방송된 MBC '스타의 친구를 소개합니다'에 출연해 전 국가대표 아이스하키 선수인 김원중을 '얼짱 운동선수 친구'로 소개한 바 있다.

 


이후 김원중과 김연아의 열애설이 제기되면서, 친구인 유건도 덩달아 화제가 됐으며, 김원중과 김연아는 2014년 결별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