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이 알고 싶다' '요시다 쇼인' '이토와 아베의 연결고리' 조슈 번의 후예는 누구인가?(안중근 의사 동양평화론)

‘그것이 알고 싶다’ 본 방송이 결방되어 ‘조슈 번의 후예들’편이 공개됐다.


SBS ‘그것이 알고싶다’는 본방송(김성재 사건)이 결방된 대신 지난 2014년 방송됐던 , ‘조슈 번의 후예들, 왜 안중근을 죽이는가?’편을 특별 편성했다. 



이날 방송되는 ‘그것이 알고 싶다’의 ‘조슈 번의 후예들-왜 안중근을 죽이는가?’ 편은 지난 2014년 3월 방송됐다.


‘조슈 번의 후예들-왜 안중근을 죽이는가?’ 편은 안중근 의사에 대해 사형을 판결한 배후 세력이었던 일본 보수 우익의 근거지를 파헤치는 과정을 담아 당시 큰 화제를 모았다. 


제작진은 이 방송에서 현 일본 총리 아베의 우익 DNA가 조슈 번(현 아마구치 현)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밝혀냈다. 


1. 아베의 뿌리는 무엇인가?


아베의 친부인 아베 신타로, 외조부 기시 노부스케와 작은 외조부 사토 에이사쿠, 고조부 오오시마 요시마사까지 모두 조슈 번 출신이었다. 



특히 오오시마 요시마사는 1894년 경복궁을 점령하고 청일 전쟁의 도화선이 됐던 인물이었으며, 이토 히로부미와 그외 메이지 유신의 중심인물이자 한국 병탄의 대부분의 주역들이 모두가 조슈 번 출신이었다. 


이 모든 배후에는 이들의 스승이자 조선을 정벌해야 한다는 ‘정한론’을 주장한 요시다 쇼인이 있었다. 아울러 안중근에게 사형을 내린 불법 재판의 비밀을 밝혀내고 아베 신조의 우익 DNA와 그 배후에 있는 놀라운 연결고리를 파헤쳤다.


2. 안중근 의사의 재판은 불법


안중근 의사의 법행 과정에서부터 다소 의아한 점이 있었다. 한국인이 러시아에서 벌어진 사건인데 일본이 재판을 진행했기 때문이다. 당시 안중근 의사 역시 "일본 재판장에서 일본법에 의해 재판받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반박했다. 



당시 체결 되었던 한일보호조약은 한국의 외교법을 일본이 위임하는 것이지 한국 사법권에 대해서 규정한 조약은 아니었던 것이다. 


일본 변호사협회 회장도 "이 조약을 근거로 재판권이 일본에 있다고 확대 해석한 것은 무리가 있다"며 "당시 일본 형법엔 해외에서 일본인을 살해한 외국인에 대한 법률이 없었다"고 평가했다. 



또한 당시 일본 행정부가 안중근 의사에 대해 일본형법으로 처벌하고, 사형을 처할 것을 고등 법원에 지시한 내용이 담긴 극비 문서가 공개됐다. 즉 사형 집행을 먼저 결정해놓고 재판을 진행했던 것이다. 


이에 대해 한성민 연구원은 "총체적인 불법재판이고 그야말로 사법 살인이다"고 평가했다.


3. 아베의 사상은 요시다 쇼인


현 일본 총리 아베 신조는 요시다 쇼인에 대한 남다른 존경심을 드러내왔다. 오시마 요시마사는 아베 신조의 조상이다. 쇼인의 사상을 실현하기 위해 한국을 침략하고 경복궁 기습을 주도한 오시마 요시마사가 아베 신조의 고조부다.


이 집안의 사상적 뿌리 역시 쇼인을 향한다. 요시다 쇼인의 가르침은 아베 총리를 통해 150년 넘게 일본 정치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셈이다. 



아베가 일본 정치권에 입문하면서부터 보인 행보는 이와 일맥상통했다. 그렇게 꾸려진 아베 내각에는 메이지시대의 일본으로 회귀하려고 하는 인물들로 구성되었다. 


그들은 위안부 강제동원의 사실을 부정하고, 안중근 의사를 테러리스트로 폄하하며, 난징대학살은 미국의 거짓말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4. 아베의 야욕


호사카 유지 교수는 "(일본이) 아시아의 맹주다. 작은 미국 같은 나라를 만들겠다. 개헌으로 일본군 재편, 재무장을 목표로 달리고 있다"고 아베의 목표를 공개했다.


아베는 "우리는 역사를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고 말했고 이후 역사 교육 문제에 손을 대고 과거사를 부정했다. 이후 일본에서는 위안부, 난징대학살을 부정하고 안중근 의사를 테러리스트로 규정하는 등 발언이 쏟아졌고 과거사를 인정한 담화들을 재검토 해야한다고도 주장했다.



아베가 1990년대 중반 활동했던 역사교육위원회 핵심 멤버들은 지금 아베 내각에서 주요직을 맡고 있다. 아베는 도덕을 정식 교과 과목으로 채택했고 교과서에는 요시다 쇼인, 지성, 애국심을 강조하는 내용 등이 담겼다. 강했던 메이시 시대 일본으로 돌아가려 하는 야욕이 담긴 것이다.


5. 안중근 의사의 동양평화론


일제의 목숨을 구걸하지 말라는 어머니의 편지 때문에 안중근 의사는 항소를 포기한다. 대신 그는 남은 시간에 글을 남겼고 그의 생각은 100여년 후 우리에게 전해졌다. 



안중근 의사는 약육강식의 침략주의에 대처하기 위해 동양 3국이 평등하게 연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동양평화론의 완성을 위해 사형일자를 미뤄주길 부탁했지만 일본은 이를 거절했다.


안중근 의사의 동양평화론은 미완으로 남겨졌고안중근 의사는 사형장으로 가기 직전까지 동양 3국의 화합을 통한 아시아 평화를 염원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