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소 장기알 품번, 가격, 장기 기물 이름, 기물점수

오늘은 국민가게 다이소에서 장기알을 구입한 후기를 남기고자 합니다. 요즘 보면 생활용품은 다이소에서 쉽게 사서 편리하게 사용하는 것 같아요.

 

그래서 다이소가 집 근처에 있으면 살기 편한 점이 많은 것 같습니다. 필요한 것이 급히 사야할 때 걸어가도 되는 거리에 다이소가 있으면 참 좋죠. 

 

저녁에 밥을 먹고 집을 정리하다가 집 구석 한켠에 박혀 있는 장기판을 발견하고 8세 첫째 딸아이에게 장기를 가르쳐주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바로 다이소 장기알을 떠올리게 되었어요.

 

당연히 다이소에 가면 장기알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을 했고 다이소에 가보면 당연히 장기알이 있지요. 바로 다이소 장기알을 사왔습니다.

 

 

다이소 장기알 가격은 단돈 2,000원입니다. 인터넷으로 주문할 필요가 없어요. 가까운 다이소에 가셔서 장바구니에 담으면 됩니다.

 

 

다이소 장기알 품번은 53117 입니다. 다이소에 가시기 전에 다이소 매장에 전화하여 품번을 말하고 재고를 확인하셔도 좋을 듯 합니다.

 

 

다이소 장기알도 고급 장기라고 적혀 있네요. 메이드 인 코리아 제품으로 인효교재악기에서 만들었나봐요. 이제 뚜껑을 열어 장기알(기물)을 확인해볼게요.

 

 

장기알 갯수는 모두 32개 딱 맞더라구요. 재질은 석분으로 마간이 나쁘지는 않은데 커터칼로 다듬어 주면 좋을 것 같은 부분들이 있더라구요.

이제 장기알을 기물이라고 하는데 기물의 이름과 기물점수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기를 하면서 종반 승패를 낼 수 없을 경우가 있는데 점수로 승패를 결정하는 기물점수를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궁' 또는 '장'이라고 하는데 쉽게 왕이죠. 이 궁이 잡히면 게임에서 지게 되고 궁을 잡으면 장기에서 이기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궁은 점수가 없어요.

 

 

'차' 장기 기물 중에서 가장 좋은 기물로 역시 점수도 가장 높은 13점입니다. 한나라, 초나라 각각 두개씩 있으니 차의 기물점수는 모두 26점입니다.

 

 

장기에서 없어서는 안 될 '포', 이 포는 장기에서 공격과 수비에 매우 뛰어난 성능을 보여줍니다. 중요한 만큼 포의 기물점수는 7점입니다. 2개씩 있으니 모두 14점 입니다.

 

 

'마'의 기물점수는 5점입니다. 2개씩 있으니 합이 10점입니다.

 

 

'상'은 처음에 길을 열어주는 역할을 주로 합니다. 상의 기물점수는 3점이며 2개씩 있으니 합이 6점입니다.

 

 

'사'는 궁을 지키는 호위무사인 사입니다. 사는 상대의 공격을 막는데 효율적이라서 상보다 더 귀한 대접을 받아요. 그래서 기물점수는 상과 같은 3점입니다. 2개가 있기 때문에 합은 6점입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하급인 '졸'과 '병'입니다. 졸과 병은 거의 신경을 쓰지 않는 기물이지만 나중에는 이게 무서울 수 있어요.

기물점수는 2점으로 가장 낮으며, 한팀당 5개씩 있어 합은 10점입니다.

 

 

이렇게 두개씩 있는 차, 포, 마, 상, 사 점수와 졸, 병의 10점을 더하면 모두 72점의 기물점수가 됩니다.

참고로 한나라보다 초나라가 먼저 시작을 하는데 한나라는 후공으로 1.5점을 더 받게 됩니다. 그래서 맨 처음 시작을 하면 초나라 72점과 한나라 73.5점으로 시작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기물점수로 승패를 나눌 때는 각팀 중 한팀이라도 10점 미만의 기물이 남아있는 경우 기물 점수로 승패를 정해요. 이제 하염없이 장군, 멍군을 반복하지 않아도 될 것 같아요.

장기알도 사왔으니 이제 아이와 함께 장기 한판을 두면 될 것 같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