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 두는 방법(룰)-장기알 움직이는 길

장기는 우리나라 전통놀이라고 하기보다는 중국의 놀이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요즘 마트에 가보면 새로운 보드게임들이 많이 진열되어 있는데 장기는 고전 보드게임이라고 하면 좋을 것 같네요.

 

나라마다 장기를 두는 방법이 다를 수 있는데 우리나라에서 장기 두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먼저 장기판에 장기알을 어떻게 놓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기를 시작할 때 먼저 장기알을 사진처럼 놓으면 됩니다.

한나라와 초나라 한쪽을 선택하여 장기알을 놓고 게임을 시작하는데 보통 연장자가 한나라를 하게 되요.

붉은색은 한나라 초록색은 초나라 알고 계시지요? 

 

기본적으로 사진처럼 장기알을 놓지만 여기서 바뀌는 것이 있고 바뀌지 않는 것이 있는데 그것은 마와 상의 위치만 바꿀 수 있습니다.

왕, 차, 포, 사, 졸(병)의 위치는 바뀌지 않고 마와 상의 위치만 바꿀 수 있어 원하는대로 놓을 수 있습니다.

 

먼저 '궁'과 '사'입니다. '궁'(왕)이 잡히면 장기는 끝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고 '궁'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사'가 있지요.

 

 

'궁'과 '사'는 네모박스 안에 선을 따라서 한칸씩만 움직일 수 있어요.

 

 

궁과 사는 네모박스 밖으로 나갈 수 없어요.

 

'차'는 길이 막히지만 안으면 직선으로 무제한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장기알 중에서 가장 중요하고 좋은 알이니 차를 잃으면 게임을 포기하게 됩니다.

 

 

 

다음은 '포'인데 이 포는 차 다음으로 중요한 장기알이라고 할 수 있어요.

포는 혼자서는 못 움직이고 반드시 다른 장기알이 있어야 넘어서 이동을 하게 됩니다.

 

 

 

 

포는 다른 기물을 넘어서 원하는 곳에 갈 수 있지만 기물을 두개 넘어갈 수는 없으며 같은 포를 넘어갈 수는 없어요.

이런 특성을 갖는 포는 장기에서 수비를 하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해요.

 

다음은 '마' 길을 알아보겠습니다. 마는 먼저 직선으로 한칸을 움직이고 다음 대각선으로 한칸 움직입니다. 직선 1칸+대각선 1칸입니다.

 

 

 

마는 반대로 대각선을 가고 직선을 갈 수는 없고 장기알을 건너뛸 수 없어요.

 

다음은 상이 갈 수 있는 길입니다. 상은 마보다 대각선으로 한번 더 갈 수 있어요. 더 멀리 갈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이동에 한계가 있어 초반에 대부분 죽게 되는 기물이예요.  그래서 상은 보통 길을 터주는 역할을 해요.

 

 

 

 

상은 그림처럼 직선 1칸, 대각선 2칸을 이동 할 수 있어요. 반대로 대각선 다음에 직선을 움직일 수 없어요.

 

마지막으로 졸과 병이에요. 졸과 병은 무조건 한칸씩만 움직일 수 있는데 대신 절대 뒤로는 움직일 수 없어요.

 

 

졸과 병은 뒤로 돌아올 수 없으니 너무 앞으로 전진시키는 것에 주의해야 해요. 

보통 장기를 둘 때 졸로 공격을 하지 않지만 나중에 힘을 발휘하기 때문에 너무 허무하게 죽도록 놔두면 안되요

 

장기알, 기물 두는 벙과 움직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친구, 가족들과 재미있는 장기 한판 어떠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